본문 바로가기
헤어/지루성두피

지루성두피염을 가진 나의 '노푸'에 대한 생각

by daboki12 2020. 4. 13.

@matthew_tkocz by unsplash

지루성 두피염을 가진 나의 '노푸(No Shampoo)'에 대한 나의 생각

 

오늘은 샴푸를 사용하지않고 물로만 머리를 감는 노푸(No Sampoo)에 대해서 저의 생각을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지루성두피를 가진 저도 많은 서치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끔씩 지루성두피염을 노푸를 통해 완치되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좀 의아한 부분이 있었는데요.

 

 

 

 

@kai-dahms by unsplash

그 이유는 바로 '지루성두피염'의 원인이 말라세지아라는 균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이 때 '피지'는 말라세지아 균의 집락형성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해 주기 때문이에요. 한마디로 많은 피지는 말라세지아 균이 과다 증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죠.

 

물론 피지가 많다고 무조건 지루성 두피염이 생기는 것은 아니에요. 말라세지아 균은 우리 피부나 두피에 살고 있는 정상 균에 속하기 때문에, 이 정상 균이 어떤 이유(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과다증식) 등으로 인해 두피의 방어벽을 둟고 들어와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만약 내가 지루성 두피염을 가졌고 두피에 피지가 많다고 한다면 꼭 '샴푸'를 하여 깨끗한 두피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하지만 두피가 피지도 없고 떡지지도 않는다면 다른 원인일 가능성(면역력 저하, 스트레스 등)이 높아요.

 

 

 

 

@Selsun blue by facebook

피지가 많은 지루성 두피염인데도 '노푸'를 지속할 경우 오히려 과도한 피지로 인해 지루성 두피가 악화될 뿐 아니라 모근이 건강하게 자라나는 것을 막으며 이는 자칫 탈모로 이어질 수 있어요.

 

만약 '노푸'를 하는 이유가 좋지 않은 화학성분 때문이라면 요즘에는 세정력이 좋은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가 들어간 샴푸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샴푸를 찾아 꼭 사용하시길 권장해요.

 

저 같은 경우 평소에는 천연샴푸를 사용하고 1주일에 1회 정도 약용 샴푸를 사용하고 있으며, 약용 샴푸는 피부과에서 진료 받은 후 처방 처방받으셔서 구매하시는 것이 훨씬 더 저렴해요. 약용샴푸에는 우리가 잘 아는 니조랄과 세비프록스, 셀선블루 메디케이티드, 단가드현탁액 등이 있어요.

 

또한 '노푸'를 만약 시도했을 경우 상태가 나아지지 않고 두피가 매우 간지럽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울긋불긋 더 악화진다고 판단되면 바로 중단하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댓글